기억 조작송 2탄! 첫사랑을 추억하고 없는 첫사랑 기억까지 만드는 '기억 조작송'은?
기억 조작송 2탄! 첫사랑을 추억하고 없는 첫사랑 기억까지 만드는 '기억 조작송'은?
  • 윤서영 인턴기자
  • 승인 2020.04.04 2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타인뉴스 윤서영 인턴기자] 그리움을 표현하는 가사와 멜로디로 지나간 첫사랑을 떠올리게 만들어주는 노래가 있다. 일명 '기억 조작송'으로 불리며 사랑받는 노래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써니힐 - Goodbye to Romance

"언니 방 서랍 속에 졸업앨범을 보다가 3학년 1반 반장이었던 그 선배를 오랜만에 보네요", "점심시간이 되면 창가에 자릴 잡고서 농구스타처럼 멋있었던 그댈 보는 게 그렇게 좋았죠", "노트 한 권 가득히 채운 선배 이름 세 글자 전할 용기 하나 없었지만 이름만 봐도 설레던 나였죠", "이 좋은 기억으로 남길래 그래서 goodbye 나의 로맨스여 Goodbye"

'Goodbye to Romance'는 2012년에 발매된 노래이지만 기억 조작송으로 현재까지 사랑을 받고 있는 노래이다. 학창시절 좋아했던 첫사랑을 떠올리는 노래로 화자는 사랑을 이루지는 못했지만 좋은 기억으로 남아있는 사람을 떠올린다. 그리운 사람에 대한 궁금함이 가사와 써니힐 멤버들의 목소리를 통해 잘 전달된다. 추억을 떠올리는 가사로 수줍고 설레던 그 순간을 떠올리게 만드는 곡이다.

◆주니엘 - illa illa (일라 일라)

'illa illa'는 첫사랑에 대한 애틋함과 그리움, 아픔이 잘 나타난 노래이다. 연인과 헤어지고 노래방에서 부르는 노래로 유명하기도 하다.

"첫사랑은 아름다워서 첫사랑은 꽃이랍니다 봄이 오면 활짝 피는 눈이 부신 꽃처럼", "첫사랑은 어린애처럼 첫사랑은 서투릅니다 사랑을 아낌없이 주고 갖질 못하니까", "첫사랑은 아픈 걸 보면 첫사랑은 열병입니다 정신 없이 앓고 나면 어른이 되니까요", "첫사랑은 안되니까요 첫사랑은 미련입니다 너무나 많이 사랑해서 갖질 못하니까"

이 곡은 첫사랑을 꽃, 어린애, 열병, 미련에 빗대며 많은 리스너들의 첫사랑을 떠오르게 만들고 공감을 샀다.

◆소녀온탑 - 같은 곳에서

소녀온탑의 '같은 곳에서'는 Mnet 서바이벌 프로그램 '프로듀스 101'을 통해 탄생한 곡이다. 콘셉트 평가에서 진영이 작사, 작곡을 해 이 곡을 연습생들에게 선물했으며 연습생들은 이 곡으로 우승하며 베네핏 15만 표를 받게 되었다.

"같은 하늘 같은 시간 같은 곳에서 이젠 다른 사랑 다른 사람 만나고 있겠죠", "우린 너무 어렸죠 사랑을 몰랐었죠 행복을 빌게요 이제 안녕 안녕", "사랑과 이별이 공존하는 현실 속에서 너를 만났기에" 등의 가사는 한때 모든 걸 같이 했던 연인과 헤어진 후에 이제는 같은 곳 같은 하늘에서도 다른 사람을 만나고 다른 사랑을 하게 되는 슬픈 이야기를 표현했다. 이러한 이야기는 헤어짐을 경험한 이들을 위로하고 이들에게 공감했다.

'Goodbye to Romance', 'illa illa', '같은 곳에서'는 애틋한, 그리운, 궁금한, 서투른, 아픈 첫사랑을 떠올리게 만들어주고 공감을 사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